소비자주권시민회의, “현대·기아, ‘전기차 동력상실’ 철저한 원인 규명” 촉구

이길주 / 2023-07-11 16:15:24

[하비엔뉴스 = 이길주 기자] 최근 전기차의 동력상실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기아는 이에 따른 철저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11일 국내에서 판매 중인 현대·기아차의 일부 전기차가 주행 중 동력상실 증상을 일으킨다는 소비자 민원이 발생함에 따라 “철저한 원인 규명을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행 중 동력 상실 결함 의심 신고 건수(접수기간 2023년 2월1일~6월29일). [자료=국토부]

 

지난달 18일 미국 연방교통부 산하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2022년형 현대차 아이오닉5 차량에서 동력상실이 발생했다는 소비자 불만이 총 30여건 접수됐다. 운전자들은 주행 중 “펑”하는 소음과 함께 대시보드에 경고 표시가 뜬 뒤 곧바로 차량의 동력이 완전히 상실되거나 일부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증언했다.

국내 사정도 마찬가지다. 현대·기아차 일부 전기차 라인업에서 주행 중 동력상실 문제가 발생한다는 결함 의심 신고가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최근까지 국토교통부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현대·기아차 전기차의 주행 중 동력상실 문제 관련 민원은 약 34건에 이른다. 올 2~6월 사이 교통 당국에 접수된 결함 의심 차종은 2022~2023년 생산된 기아 EV6(26건), 제네시스 GV60(6건), 제네시스GV70(1건), 현대 아이오닉5(1건)다.

이와 관련 현대·기아차는 저전압 12V 배터리에 전원을 공급하는 통합충전제어장치 내 일시적 과전류로 전력 공급용 LDC 기판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문제 차종에 대해 과전류 유입을 사전에 감지해 이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시행하고, 관련 경고등이 점등된 경우 점검 후 아예 통합충전제어장치를 교체키로 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이 증가하고 제조사들의 기술력 또한 발전하는 과정에서 차량에서 문제점은 분명히 발생할 수 있다”며 “이번 결함에 대해 현대·기아차는 철저한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추후 반복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1년 독일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의 타이칸 모델에서 동력상실 문제가 발견돼 전량 리콜한 바 있다. 당시 800볼트 전압 시스템이 탑재된 2020년~2021년형 포르쉐 타이칸에서 12V 보조용 배터리의 전력 손실로 전체 전기 시스템이 비활성화되면서 차량 작동이 멈출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에 포르쉐는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콜을 진행했고, 선제적 조치로 동력상실 문제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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