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초개인화 커머스 강화…인공지능 상품 추천 기술 고도화

이길주 / 2023-07-26 14:03:06

[하비엔뉴스 = 이길주 기자]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반 상품 추천 기술을 고도화해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20일 자체 개발한 AI 상품 추천 기술 에이아이템즈와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결합해 한층 고도화된 AI 기술을 쇼핑 검색에 적용했다. 네이버 검색에서 상품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이용자의 쇼핑 활동 이력을 분석해 상품 추천 이유를 함께 보여주는 맞춤형 블록과 질의어에 따라 이용자의 쇼핑 관심사까지 추천하는 추천형 블록이 도입되는 것이 골자다.
 

 네이버가 AI 기반 상품 추천 기술을 고도화해 초개인화된 상품 추천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사진=네이버]

지난 6월 기준 AI 추천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하는 등 AI 개인화 추천에 대한 이용자 니즈와 만족도 높아짐에 따라 네이버는 이번 개인화 상품 추천 블록을 통해 AI 큐레이션 사용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초개인화된 AI 상품 추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화 추천 모델과 엔진 구조를 강화하고, 15억 개 네이버쇼핑 상품 DB들이 보다 다양하고 정확하게 추천될 수 있도록 대용량 데이터 추천 시스템도 구축했다.

특히 추천 사유 모델링 기술이 적용된 맞춤형 블록에서는 이용자의 쇼핑 이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추천 사유까지 반영해 이용자 취향과 검색 질의와 연계된 상품 추천 결과를 즉각 보여준다.

같은 키워드라 하더라도 사용자마다 다른 검색 질의와 구매 이력을 반영하기 때문에 개인화 추천의 효과도 더욱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사전 테스트 결과 기존 쇼핑 추천 모델 대비 맞춤형 블록에서의 상품 클릭률은 최대 27%까지 높았다.

추천형 블록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접목시켜 검색 질의 유형에 따라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 쇼핑 주제와 하위 상품을 추천한다. 하이퍼클로바가 자동으로 생성하는 쇼핑 관심사와 키워드 리스트 중 사용자의 검색 질의와 쇼핑 이력 간 연관성을 분석해 관심사 키워드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정태 네이버 책임리더는 “팀네이버의 기술 시너지를 바탕으로 이용자 만족과 SME 성장을 연결해내고 업계 내 차별화된 AI 기술 경쟁력을 갖춰가겠다”라고 말했다.

[ⓒ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