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아의 건강 &] 초기 안면마비환자의 ‘식단관리·운동법’

편집국 / 2023-04-07 11:08:28

[하비엔뉴스 = 편집국] 안면마비 환자의 식단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침 분비가 잘 안돼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부족하고, 입술이 잘 움직이지 않아 잘게 씹기 어려워 소화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환자에게는 소화 흡수를 위해 부드럽고, 수분기가 있는 음식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다. 예컨대, 수분이 많고 영양보충에도 도움이 되는 설렁탕이나 갈비탕, 추어탕 등이 대표적이다.

 

 김진아 원장. [사진=몸이편안한의원]

 

반면 술이나 커피, 초콜릿 같은 카페인이 많이 함유돼 있고, 아이스크림과 냉수 같은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음식은 몸에 들어가는 순간 입 주변 근육이 굳거나 뻣뻣해지는 증상을 초래할 수 있고,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긴장시키고 흥분을 돋워 충분한 휴식을 방해한다.

 

특히 술과 담배는 안면마비환자에게 독약이나 다름 없다. 술을 마시면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혈액이 많이 소모된다. 이 때 혈액을 사용하면 안면신경을 회복시키는데 사용해야 할 혈액이 부족하게 되고, 차가운 성분으로 인해 입술 근육을 더욱 뻣뻣하게 만들 수 있다.

 

담배 역시 니코틴이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차단해 머리에 혈액공급이 잘 안 돼 안면신경 회복을 더디게 만든다. 게다가 실외 흡연으로 인해 찬바람 맞으면 입 안의 뜨거운 연기와 바깥의 차가운 공기가 충돌하면서 안면이 더 뻣뻣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안면마비가 왔을 때 운동을 하는 것은 회복에 도움이 될까. 

 

면마비 환자는 머리 쪽으로 혈액공급을 충분하게 만들어 안면신경을 회복시킬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한다. 팔과 다리를 많이 움직이고 걷게 되면, 혈액은 운동 부위 쪽으로 많이 가게 된다.

 

따라서 팔과 다리를 많이 움직이는 운동보다는 안면신경이 지나가는 얼굴과 머리, 목에 혈액공급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는 목 부위 스트레칭이 오히려 도움이 된다.

 

※ 김진아 객원 칼럼니스트(한의사)는 단아안한의원 마포점 대표원장을 거쳐 현재 몸이편안한의원본점 대표원장을 맡고 있다. 김 원장은 <구안와사 구인구색> <구안와사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Ⅰ·Ⅱ> <꼬마한의사의 구안와사 치료사례집>을 출간했고, 현재 유튜브 ‘꼬마한의사의 구안와사와 한의학의 모든 것’을 운영 중이다.

[ⓒ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