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윤여정·샤이니·김선호·강다니엘·김세정 등 2021 브랜드대상...유재석 2년째 수상

노이슬 / 2021-04-28 10:54:02

[하비엔=노이슬 기자] 한국소비자포럼은 전 세계 35개국에서 충성도 지수를 발표하고 있는 Brand Keys(브랜드키)와 함께 대한민국 브랜드의 고객충성도를 조사하여 각 부문별 1위 브랜드를 발표했다. 특히, 이번 2021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의 전국 소비자 조사건수는 무려 1,163,618건에 달하며,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았다.


인물·문화 부문에는 53개의 브랜드가 고객충성도 1위로 선정됐다.

인물부문에는 ▲유재석(예능인-남자), ▲샤이니(남자아이돌), ▲윤여정(국민배우-여자), ▲김종국(엔터테이너-남자), ▲김신영(라디오 DJ), ▲오마이걸(여자아이돌) 등이 가장 높은 충성도 점수를 받으며, 고객충성도 1위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

 

가장 영향력 있는 예능인으로는 유재석이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유재석은 MBC ‘놀면 뭐하니?’,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SBS ‘런닝맨’, KBS2 ‘컴백홈’ 등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선사했다. 특히 지난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놀면 뭐하니?’로 대상을 수상하며 화제가 된 바 있다.

2년 6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컴백한 샤이니는 2021년 가장 영향력 있는 남자아이돌로 선정됐다. 지난 정규 7집 ‘Don't Call Me(돈트 콜 미)’로 국내 음반·음원 차트 1위는 물론,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에서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전 세계 45개 지역 1위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정규 7집 리패키지 앨범 ‘아틀란티스’ 역시 각종 차트 정상을 기록하며, 막강한 파워를 입증했다.

국민배우로는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BAFTA)과 미국배우조합상(SAG)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이 선정됐다. 1966년 TBC 3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한 윤여정은 다양한 작품에서 여러 역할을 소화하며 오랜 기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영화 ‘미나리’에서 할머니 순자 역으로 열연하며, 한국 배우 최초로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김종국, 김신영

SBS ‘런닝맨’, ‘미운 우리 새끼’, MBC ‘볼빨간 신선놀음’ 등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약 중인 김종국이 2021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엔터테이너로 선정됐다. 1995년 데뷔한 김종국은 가수와 예능인으로 종횡무진 활동하며 만능 엔터테이너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SBS 연예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재치 있는 입담과 뛰어난 소통으로 꾸준히 사랑받아온 김신영이 2021년 가장 영향력 있는 라디오 DJ에 이름을 올렸다. 김신영은 2007년 MBC 표준FM ‘신동, 김신영의 심심타파’에서부터, 2012년부터 9년 동안 MBC FM4U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지난 2020년 7월, MBC 골든 마우스 어워즈에서 10년 이상 공헌한 진행자에게 수여하는 브론즈마우스를 수상하며, MBC 간판 DJ로 당당하게 자리매김했다.

2021년 가장 영향력 있는 여자아이돌에는 ‘오마이걸’이 선정됐다. 지난해 ‘살짝 설렜어(Nonstop)’와 ‘돌핀(Dolphin)’으로 2연타 히트에 성공하며 음원차트 올킬은 물론 음악방송 8관왕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두 곡 모두 누적 음원 스트리밍 1억을 돌파해 가온차트 플래티넘 인증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며 큰 사랑을 받았다. 오마이걸은 오는 5월 10일 미니 8집 ‘Dear OHMYGIRL(디어 오마이걸)’을 발매한다.
 

▲오마이걸, 빅톤

 

이외에도 2021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는 ▲Key(예능돌-남자) ▲STAYC(신인 여자아이돌) ▲TREASURE(신인 남자아이돌) ▲강다니엘(남자솔로가수) ▲김강훈(청소년 배우) ▲김동현(스포테이너) ▲김민경(엔터테이너-여자) ▲김선영(여자배우-신스틸러) ▲김선호(남자배우-트렌드아이콘, 멀티테이너-남자) ▲김세정(연기돌-여자) ▲김연자(트로트가수) ▲도경완(아나테이너-남자) ▲라미란(여자배우-영화) ▲박경림(MC) ▲박미선(연예인유튜버) ▲박지윤(아나테이너-여자) ▲비비(R&B 소울 아티스트) ▲빅톤(남자아이돌-핫트렌드) ▲송강(남자배우-라이징스타) ▲송은이(예능인-여자) ▲송중기(남자배우-영화) ▲송지효(멀티테이너-여자) ▲아이유(여성보컬) ▲안예은(싱어송라이터-여자) ▲엄정화(베스트솔로아티스트) ▲이승기(남성보컬) ▲이영지(핫아이콘) ▲이진호(개그맨) ▲이홍내(남자배우-신스틸러) ▲자우림(밴드) ▲장도연(개그우먼) ▲적재(싱어송라이터-남자) ▲진지희(여자배우-라이징스타) ▲차은우(연기돌-남자) ▲천호진(국민배우-남자) ▲청하(여자솔로가수) ▲최수종,하희라(베스트커플) ▲최예나(예능돌-여자) ▲프로미스나인(여자아이돌-핫트렌드) ▲하성운(라이브스트리밍쇼 DJ) ▲한지현(신인 여자배우) ▲황인엽(신인 남자배우)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문화 부문에서는 대중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1박2일, 놀라운 토요일 PD

선정된 프로그램은 ▲1박 2일 시즌4(주말예능 프로그램) ▲놀라운 토요일(음악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가족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관찰예능 프로그램)이다.


가장 영향력 있는 주말예능 프로그램으로 KBS2 ‘1박 2일 시즌4’가 선정됐다. ‘1박 2일 시즌4’는 아름다운 우리나라 모습을 1박 2일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3월 21일에는 1주년 특집을 맞아 제작한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인천(Feel the Rhythm of Korea: INCHEON)’을 공개하는 등 국내의 아름다움을 담아내며, 대한민국 예능 프로그램으로서의 영향력을 보여줬다. 작년 시청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2020 KBS 연예대상에서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 여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남자배우(트렌드아이콘), 멀티테이너(남자) 부문에 김선호가 이름을 올리며 겹경사를 맞았다.

tvN ‘놀라운 토요일’은 2021년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예능 프로그램으로 이름을 올렸다. 놀라운 토요일 - 도레미 마켓은 전국 인기 시장 속 대표 음식을 걸고 출연자들이 노래 가사 받아쓰기 게임을 하는 음악예능이다. 멤버들의 케미스트리와 재치 있는 게스트와의 조합으로 매회 화제를 모으며 프로그램의 팬덤을 형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은 매년 전국 소비자조사를 통해 사회와 대중문화에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를 선정하고 시상하는 행사다.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주관하고, 한국소비자포럼과 미국 10대 브랜드 컨설팅 기관 Brand Keys(브랜드키)가 인증하는 이 행사는 올해로 6회 째를 맞이했다.

이번 2021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의 인물·문화 부문은 뉴스 및 언론보도, 방송프로그램, SNS 활동 등에 기초한 주요이슈 분석을 통해 231개 브랜드를 1차 선별하고, 이 후보들을 대상으로 지난 3월 8일부터 3월 21일까지 14일간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조사를 진행했다. 

 

사진=한국소비자포럼 제공

[ⓒ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