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증권사 ‘영업관행 탈피’ 주문…리스크 관리 등 강조

강유식 기자 / 2024-01-24 16:01:30

[하비엔뉴스 = 강유식 기자] 금융당국이 국민 자산형성 지원 등에 증권사의 역할을 강조하며 기존 영업관행에서 벗어날 것을 주문했다. 또 증권사의 리스크 관리 실패와 불건전 영업행위 등이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경우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4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증권업계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고, 국민 자산형성 지원을 위한 증권업계의 역할과 증권업계의 신뢰제고 방안 등을 논의했다.

 

 24일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윈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 참석한 김주현 금융위원장(왼쪽)과 이복현 금감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혁신기업과 국민 자산형성 지원 강화를 위한 자본시장 체질 개선에는 증권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증권사들이 위탁매매, 부동산 중심의 영업관행에서 벗어나 ‘종합 기업금융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이 원장은 “PF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주시기 바란다”며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충당금도 충분히 적립해야 하고, 일부 회사의 리스크 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 적발된 증권사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추구 행위 등에 대해 “금융투자업계에 만연한 성과만능주의에 기인한 문제다”라며 내부통제 조직이 실효성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을 확충하고 위법행위 임직원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증권사와 금융투자협회는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신탁 서비스 강화와 국민이 안심하고 장기투자할 수 있는 상품 개발 등의 과제를 발굴·추진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불공정거래를 차단하고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IT 시스템 고도화와 내부통제 강화 등을 추진하고,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상품판매 관련 심의·사후관리 강화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