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포스트코로나 대비 글로벌 채권 발행

문기환 / 2021-04-27 16:25:03
약 3,300억규모 5년 만기 ESG 채권 발행
100억 규모 이자비용 절감·경쟁력 강화
▲인천공항공사 
[하비엔=문기환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26일 국제금융시장에서 3억 달러(한화 약 3,300억 원) 규모의 해외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27일 밝혔다.

 

공사가 이번에 발행한 채권은 5년 만기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채권이며, 시티 글로벌마켓, JP모건, 메릴린치(BOFA) 증권이 채권발행 주요 주관사로 참여했다. 


EGS채권은 유럽 등 해외채권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채권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사회적 책임투자를 목적으로 발행되는 것을 말한다.     

 

공사는 인천공항 4단계 건설 및 해외사업, 주변지역 개발 등 포스트코로나 대비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공항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핵심 사업을 국고 지원 없이 원활하게 추진하고자 공사 창립 이래 최초로 채권 발행을 결정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항공수요 감소 및 세계 경기 침체 등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도 채권 발행 목표액의 약 6.5배 수준인 약 19.5억 달러(한화 2.2조)의 투자수요를 모았다.


이는 해외투자자들이 인천공항의 국가수준 국제신용등급(무디스 Aa2, S&P AA), 동북아 항공시장에서의 위상, 우수한 재무건전성 등을 높이 평가한 결과로 풀이된다.


목표액을 상회하는 투자수요로 금리는 당초 목표했던 수준보다 0.325%p 낮은 1.361%로 최종 결정되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채권 발행 대비 약 100억 원의 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채권 매수 주문을 살펴보면 지역별로 아시아 70%, 유럽 13%, 미국 5%, 중동 및 아프리카 등 기타지역 12%로 아시아 지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투자자 유형별로는 자산운용사 68%, 은행 및 국부펀드 20%, 프라이빗 뱅크 5%, 보험사 3%, 기타 투자자 4%로 나타났다.


김경욱 사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투자심리가 세계적으로 위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천공항의 높은 신용등급과 건실한 재무건전성, 적극적인 해외 투자자 설명회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해 약 100억 원의 이자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공사는 4단계 건설 및 해외사업 등 핵심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포스트코로나 대비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