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반려토끼가 '대변' 먹는다면?

박명원 기자 / 2020-04-17 09:51:43
▲사진=Pixabay

 

토끼는 초식동물인데 이는 섭취하는 칼로리의 대부분이 섬유질이 풍부한 식물을 먹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섬유질만 섭취하는 토끼가 아름다운 털과 번개처럼 빠른 달리기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인데, 이는 토끼가 특별한 신체적 능력을 발전시킴으로써 가능해 졌다.

토끼는 식도를 통해 음식물을 삼키고 위(胃)에서 음식물을 분해하며 소장(小腸)에서 영양분을 흡수한다.

 

대장(大腸)은 사람보다는 말에 가까우며 소장과 대장 사이에는 맹장(盲腸)이 있다.

맹장은 불완전하게 소화된 식물의 발효통 역할을 수행한다.

맹장에 있는 정상세균은 식물성 물질에 작용하여 소화가 잘 안 되는 섬유질을 분해하고 토끼의 신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생산하지만 생산된 영양분을 맹장에서 흡수하지는 않는다.

토끼는 두 종류의 대변을 생산한다.

하나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토끼 대변으로 알고 있는 둥그렇고 건조한 알갱이 형태이며 다른 하나는 세코트로프(Cecotropes)라고 불리우는 촉촉하고 어두운 갈색의 작은 포도송이 또는 오디 모양으로 배설되자 마자 토끼에 의해 섭취된다.

토끼가 몸을 닦듯이 몸을 숙이고 있다가 일어나서 무언가를 씹고 있으면 세코트로프를 먹고 있는 것.

세코트로프에는 맹장의 세균에 의해 생성된 비타민, 지방산, 단백질이 풍부하다. 토끼는 음식물에서 섭취할 없는 영양소를 세코트로프를 통해 얻게 된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징그럽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세코트로프는 토끼를 건강하게 하는 중요한 영양 공급원이므로 세코트로프를 먹는 것을 막지 말아야 한다.

만약 토끼들이 딱딱한 대변을 먹거나 과도한 세코트로프를 생산한다면 식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하지만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갑자기 식단을 바꾸지 말고 점진적으로 진행함으로써 토끼들이 오랫동안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