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올보이스 오신성 대표] 성우의 목소리를 한곳에 담다

홍세기 기자 / 2020-10-13 15:50:00
원하는 목소리를 가진 성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연결
향후 실시간 온라인 더빙 시스템 도입 예정…기대감↑
▲올보이스 오신성 대표
[하비엔=홍세기 기자] 성우가 필요한 곳에 빠르게 원하는 목소리를 가진 성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이 새롭게 런칭돼 눈길을 끌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온라인상에서 실시간으로 더빙을 확인하며 수정할 수 있는 실시간 더빙 시스템까지 도입을 준비하고 있어 더 기대감이 크다. 


성우와 고객들을 연결시켜주는 올보이스는 (주)코맥스벤처러스(변우석 대표)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투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K-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육성사업’(프로그램명: 벤처러스 클래스 2020)에 선정된 기업이다.

현재 올보이스는 성우협회 소속 성우들을 대상으로 목소리를 원하는 기업과 공기관 등에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을 운영중이지만 앞으로는 프리랜서 성우까지 확대해 대표적인 성우 전문 플랫폼으로 성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올보이스 오신성 대표를 ‘하비엔’이 만나 스타트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포부 등을 들어봤다. 

▲하비엔 취재진과 만나 인터뷰를 하고 있는 올보이스 오신성 대표(사진:하비엔)


Q. 올보이스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나?
A. 4차 산업혁명 시대, 모든 분야의 사업들이 플랫폼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소비자와 판매자가 온라인으로 연결되고 온라인으로 모든 거래가 완성된다.

 

성우녹음 분야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성우를 섭외하고 성우녹음을 진행하려면 오프라인 녹음실을 통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홈레코딩 시스템의 발달로 성우 개개인이 직접 고퀄리티의 녹음파일을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성우 보이스 역시 오프라인 녹음실 거래 가 아닌 온라인거래가 충분히 가능하게 되었다. 

 

이를 이용해 성우와 고객을 직접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녹음실 비용과 작업시간을 절약한다면 충분히 사업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올보이스의 작업 방식 도식도
Q. 올보이스와 기존 업체 간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A. 비용과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성우녹음 작업은 오프라인 녹음실에서 이루어 졌기 때문에 녹음실비용과 인건비를 고객이 부담 하여야 했다. 

 

하지만 올보이스는 성우들이 홈레코딩을 통해 녹음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오직 성우료만 부담하여 녹음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녹음실과 성우의 스케줄과 관계없이 녹음작업이 가능하여 작업의뢰 즉시 빠르게 작업이 가능하다.


Q.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A. 크게 두가지로 생각한다. 첫째가 해외진출이다. 현재 한국시장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국성우협회 성우들만 등록되어있지만, 해외 보이스 시장의 특성에 맞춰 외국어 성우 및 일반프리랜서 성우들의 활동을 보장 할 수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후, 플랫폼을 다양한 언어로 제작하여 서비스할 예정이다. 


둘째는 자금부분이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현실적으로 토로하는 어려움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 정책과 벤처 투자사를 중심으로 도움을 구하는 중이며 최근,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사업성을 인정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한단계 더 도약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중이다.

 

Q. 향후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A. 실시간 더빙 시스템을 개발중에 있다. 단순히 고객과 성우만 연결하는 것에서 발전하여 고객이 성우와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만나 영상을 공유하여 더빙과 녹음작업을 진행하는 온라인 녹음실 프로그램을 개발중이다. 

 

이를 통해 녹음작업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향후 오디오 콘텐츠 생산 필요한 음악과 효과음을 거래도 가능 하도록 할 예정이며 해외에도 서비스 할 계획이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고객들이 홈레코딩의 품질에 대한 의심이 아직 많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한번 경험을 해본 고객들은 홈레코딩을 이용한 올보이스의 거래 시스템에 100% 만족을 나타내고 있다.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다른 콘텐츠 제작사들도 우리 시스템을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가격 경쟁력도 충분하고 빠르게 녹음을 진행 할 수있다는 것을 확인해 봤으면 한다.

[ⓒ 하비엔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